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Search

컨텐츠 타이틀 이미지 영역입니다.

암 환자의 피로 관리법 - 운동23-10-24

작성자 : 관리자

 

암 환자의 피로 관리법 - 운동


061.jpg

피로 감소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진 운동은 신체적 기능을 좋아지게 하고, 피로감을 줄이며, 편안감과 집중력, 식욕과 수면을 증가시킵니다. 예를 들면 유방암 환자들이 걷기나 자전거 타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3회씩 15주 동안 시행한 경우에 피로가 25% 정도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암 환자가 피로를 호소하면 휴식을 권장하였으나, 과도한 휴식이 오히려 뼈나 근육의 힘을 약하게 하여 피로를 가중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적당한 휴식과 함께 적당한 운동도 해야 합니다.

운동의 4가지 기본요소
- 운동빈도 : 운동을 얼마나 자주 하는가? (일주일에 몇 번을 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 운동시간 : 운동을 한 번 할 때 얼마 동안 하는가? (하루에 하는 운동시간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 운동강도 : 운동을 어느 정도의 강도로 하는가? (보통 자신의 심장박동수를 이용하거나 주관적인 느낌으로 확인합니다.)
- 운동종류 : 어떤 운동을 하는가? (걷기, 달리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산 등의 운동의 종류를 말합니다.

운동을 알 때 어떤 종류의 운동을 얼마나 자주, 어느 정도의 강도로 해야 하는지 알고 시행해야 합니다. 암 전문가들은 최대 심박동수의 50~70% 정도의 강도로 하루 30분 이상 주 5일 이상 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출처:  서울아산병원 암교육정보센터, 대한종양간호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