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Search

원인 및 증상

전립선이란?

컨텐츠 타이틀 이미지 영역입니다.
  1. 01전립선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 전립선의 구조

      전립선은 '전립샘'이라고도 하며, 남자에게만 존재합니다. 방광(오줌보)의 앞에 위치(前)한다고 하여 전립선이라고 불리며 정액의 20-30%를 생산합니다. 크기는 호두알 정도 크기로 20cc 정도 되며 30대 이후부터 조금씩 커지기 시작합니다.

      전립선의 기능

      전립선의 성장과 기능은 남성호르몬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남성호르몬이 존재해야만 전립선암, 전립선비대증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나이가 들어 자녀를 더 이상 가질 생각이 없다면 우리 몸에서 꼭 필요한 장기는 아닙니다. 전립선 안으로 요도가 지나가는 데 노화 과정이 진행되면 전립선은 커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커진 전립선이 요도를 압박하게 되면 소변을 보는 힘이 약해지고 아랫배에 힘을 주어 배뇨하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여 치료를 요하게 되면 의사들은 '전립선비대증'이라는 병으로 진단하고 치료하게 됩니다.

    전립선 질환

    전립선에 발생하는 3대 질병으로는 전립선암(prostate cancer), 전립선비대증(benign prostate hyperplasia), 전립선염(prostatitis)이 있습니다. 이 중에 전립선염은 젊은 연령층에서 많이 발생하나 전립선암과 전립선비대증은 50대 이상의 고령층에서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유튜브 영상

     

     영상 출처  내용 
    전립선 [내 몸 둘러보기] 서울아산병원  1. 전립선의 구조와 기능
    2. 전립선액의 역할과 기능

     

  2. 02전립선액의 기능
    • 전립선에서 분비되는 전립선액은 정액의 20-30%를 차지하며 여러 가지 물질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액체는 약산성이고 많은 영양 물질들이 있어서 여러 기능들을 담당합니다.전립선특이항원(PSA, prostate specific antigen)은 전립선액의 대표적인 물질로 정액의 응괴(凝塊)를 녹이는 역할을 합니다. 사정 후에 정액은 점액의 상태에서 한천 같은 반고체 상태(응괴)로 굳어진 후 약 15분 이내에 다시 끈적끈적한 액체 상태로 변합니다. 이 액체상태로 만드는 기능을 전립선특이항원이 담당하는데 이것이 생식에 중요하리라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름이 이야기해 주듯이 전립선에서만 생산되어 정상 수치보다 높을 때는 전립선 질환을 의심해야 되고 대표적인 것이 전립선암,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염입니다.전립선액에서 포함된 여러 성분들은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에게 영양을 공급해줘 생존을 돕고 정자가 여성의 자궁에 도달해서 난자와 결합하도록 도움을 줍니다.전립선액에 포함된 구연산, 아연은 살균작용이 있어서 정자를 감염으로부터 보호해 정자의 활동을 촉진시키고 외부로부터, 요도, 전립선, 방광과 부고환 등으로의 상행성 세균감염을 만들어 비뇨생식계의 장기들을 외부 세균 침입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성인 남자들이 여성들에 비해 요로 감염이 적은 이유 중 하나가 전립선의 분비 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결론적으로 전립선액은 남성의 생식과 요로계 감염 억제에 중요한 기능을 가집니다.